안녕하세요 독자님들! 오늘은 혈액에 관련한 주제로 ‘이상지질혈증’이라는 질환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. 일반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을 때 혈액검사에서 콜레스테롤이 높게 나오면 고지혈증 약 복용하시는데,
오늘 블로그 주제는 아무런 증상 없이 아주 무서운 질환으로 많은 합병증을 가져오는 질환입니다. 꼭 이 질환이 아니더라도 오늘 소개해드리는 음식은 건강에 아주 좋은 음식으로 독자님들께 알려 드리면 도움이 될 것 같아 오늘 주제로 삼았어요. 그럼 지금부터 ‘이상지질혈증’에 좋은 7가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이상지질혈증(고지혈증)이란
이상지질혈증은 혈액 중 총 콜레스테롤이나 ‘나쁜’ 콜레스테롤 (저밀도 지단백질, LDL 콜레스테롤)이 높은 경우, 중성지방이 높은 경우, 혹은 ‘좋은’ 콜레스테롤 (고밀도 지단백질, HDL 콜레스테롤)이 낮은 경우를 말합니다. 이상지질혈증은 심혈관질환의 중요한 위험인자 중 하나로, 죽상경화증을 예방하고 관리하는데 필수적입니다.
이상지질혈증은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판단됩니다.
- 총 콜레스테롤: 240 mg/dL 이상
- LDL-콜레스테롤: 160 mg/dL 이상
- HDL-콜레스테롤: 40 mg/dL 미만
- 중성 지방: 200 mg/dL 이상
이상지질혈증은 식이 요법과 운동 관리를 통해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. 또한 심혈관 질환에 대한 약물 치료도 고려되며,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이상지질혈증에 좋은 7가지 음식
연어 (Salmon)
-
- 이유: 연어는 오메가-3 지방산이 풍부하여 중성지방 농도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.
- 레시피: 연어를 그릴에 구워서 레몬 주스와 약간의 소금, 후추로 간을 내주세요.
아보카도 (Avocado)
-
- 이유: 아보카도는 단일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.
- 레시피: 아보카도를 슬라이스하여 샐러드에 추가하거나 토스트 위에 바르세요.
녹색 잎채소 (Leafy Greens)
-
- 시금치 (Spinach): 시금치는 비타민 A, C, K, 철분, 칼슘 등이 풍부하며 샐러드, 스무디, 볶음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.
- 레시피: 시금치 샐러드를 만들기 위해 시금치, 토마토, 양파, 파마산 치즈, 올리브 오일, 레몬 주스를 섞어주세요.
- 케일 (Kale): 케일은 식이섬유와 항산화제가 풍부하며 샐러드, 스무디, 국물 요리에 사용됩니다.
- 레시피: 케일 칩을 만들기 위해 케일 잎을 오일과 소금으로 구워주세요.
- 시금치 (Spinach): 시금치는 비타민 A, C, K, 철분, 칼슘 등이 풍부하며 샐러드, 스무디, 볶음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.
들기름 (Flaxseed Oil)
-
- 이유: 들기름은 오메가-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.
- 레시피: 들기름을 샐러드 드레싱에 활용하거나 요구르트에 섞어 드세요.
과일 (Fruits)
-
- 블루베리 (Blueberries): 블루베리는 항산화제가 풍부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관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.
- 레시피: 블루베리 스무디를 만들기 위해 블루베리, 요구르트, 꿀을 믹서기에 섞어주세요.
- 사과 (Apples): 사과는 식이섬유와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며 간식으로 먹거나 샐러드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.
- 레시피: 사과 슬라이스에 자몽 주스를 뿌려서 간식으로 섭취하세요.
- 블루베리 (Blueberries): 블루베리는 항산화제가 풍부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관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.
두부 (Tofu)
-
- 이유: 두부는 단백질이 풍부하며 좋은 지방이 있는 음식입니다.
- 레시피: 두부를 볶아서 채소와 함께 먹거나 두부 스테이크로 만들어 드세요.
올리브 오일 (Olive Oil)
-
- 이유: 올리브 오일은 불포화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.
- 레시피: 올리브 오일을 샐러드 드레싱이나 요리에 사용하세요.
이렇게 7가지의 이상지질혈증 관리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적절히 섭취하시면 건강한 삶을 유지하실 수 있습니다.
마치며..
혈액과 혈관건강은 한번 상하면 다시 돌리는데 아주 오랜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. 바쁜 일상이더라도 시간을 내어 내 몸에 좋은 음식과 운동을 나 자신에게 투자해 보는 건 어떨까요? 오늘도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.
함께 보면 도움 되는 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