안녕하세요, 오늘 주제는 뇌출혈에 관한 질환으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뇌출혈은 40대 이후에 주로 발생하는데, 이는 고지혈증이나 고혈압 같은 생활습관 질환 요인이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. 그런데 10~30대에서 뇌혈관이 터진다면, 그 원인은 대부분 뇌혈관의 구조적 기형입니다.
그 중에서도 ‘뇌동정맥 기형’은 젊은 나이에 뇌출혈을 일으키는 주범이죠. 이 질환은 다양한 후유증과 장애, 심지어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.
오늘은 ‘뇌동정맥 기형’이라는 질환에 대해서 자료를 찾아보고 독자님들과 이 질환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. 이번 포스팅 또한 독자님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였으면 좋겠네요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.
https://youtu.be/9KLogZ_18VOC_xG0
뇌동정맥 기형의 원인은 무엇인가요?
뇌동정맥 기형은 주로 선천적인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 이는 뇌의 동맥과 정맥 사이에 발생했어야 할 모세 혈관이 생기지 않고, 뇌동맥에서 뇌정맥이 바로 연결되는 혈관 덩어리를 형성하는 질환입니다.
그러나 후천적으로도 발생할 수 있다고 보고되었습니다. 환자가 성장하고 나이 들면서 뇌동정맥 기형의 크기 및 모양에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. 그러나 뇌동정맥 기형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완전히 알려지진 않았다고 합니다.
뇌동정맥 기형의 증상은?
뇌동정맥 기형의 증상은 극심한 두통, 한쪽 신체 마비, 의식 저하, 혼절·쇼크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. 뇌전증(간질) 발작이 있을 수 있고 혈관 특정 부위에 압력이 오래 쏠리면 뇌출혈이 발생합니다. 이러한 증상들은 뇌동정맥 기형이라는 질환의 심각성을 보여줍니다.
감마나이프 수술 치료법
뇌동정맥 기형을 치료하는 방법 중 하나는 ‘감마나이프 수술’입니다. 이 수술은 방사선의 일종인 감마선을 이용하여 문제의 혈관 기형을 태우는 방식입니다. 이 방법은 병변 면적을 정확히 설정해야 하며, 병변 면적을 너무 크게 잡으면 주변 정상 혈관까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.
하지만 이 수술을 받은 환자들은 문제가 되는 혈관의 벽에 감마선을 쬐면 상처가 생기고 거기에 새살이 돋아나며 혈관이 서서히 막히며 없어집니다. 이 과정은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지며, 문제가 되는 혈관이 막히게 되면 혈류는 다른 혈관으로 방향을 자연스럽게 바꾸게 됩니다. 이로 인해 뇌동정맥 기형 환자들은 새로운 삶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.
뇌동정맥 기형의 예방법
뇌동정맥 기형의 예방법은 아직 확립되지 않았습니다. 하지만, 심한 두통을 종종 느끼거나 실신이나 경련을 일으킨 경험이 있다면 꼭 뇌 영상 촬영을 해보는 것이 권장됩니다. 이를 통해 뇌동정맥 기형을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.
결론
오늘 독자님들과 알아본 뇌동정맥 기형은 젊은이들이 알아야 할 치명적인 질환입니다. 이 질환은 감마나이프 수술로 치료할 수 있으며, 이 수술은 뇌동정맥 기형 환자들에게 새로운 삶을 제공할 수 있다고 합니다. 혹시라도 위 글에서 나타나는 증상이 있으시다면 ‘설마’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즉시 전문과와 상담 해보시는 걸 권장드립니다.
모든 질환이 다 그렇듯 조기 발견이 치료에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아실 거라 믿고 이 질환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. 다음에도 또 다른 이야기로 찾아뵙겠습니다. 감사합니다.